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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설랭입니다.





이번 삼성 신제품 Galaxy S7에 탑재된 Vulkan에 대해서 

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Vulkan은 차세대 그래픽 라이브러리 입니다.


이게 뭐냐면, 개발자들이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사용할 

그래픽관련 명령어 집합이라고 보면 됩니다.


(애플에서는 Metal이 있고, 윈도우에서는 Direct X가 있고, 

AMD에는 멘틀이라고 불리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 Vulkan은 OpenGL과 OpenGL ES를 잇는 차세대 그래픽 라이브러리인데,

 이 Vulkan은 플랫폼 통합과 CPU 병목현상 해결이 주 목적입니다.




먼저 플랫폼 통합을 하면 뭐가 좋을까요?


게임 개발사에서 윈도우로 Vulkan을 사용하여 게임을 만들었는데,

 이 회사에서 안드로이드용도 만들고 싶다고 가정합시다.


기존에 Open GL을 사용해서 만들었다면 모바일에 맞추어

 Open GL ES로 코드를 다시 작성하였지만, 

Vulkan을 쓴다면 별다른 코드 수정없이 안드로이드에서도 돌아갈 겁니다.


(간단히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기대할 수 있는건 Vulkan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PC용 게임이 안드로이드용으로 출시된다고 했을 때, 

조금 덜 기다려도 될 수 있다는 겁니다.






두번째 CPU 병목현상 해결은 

당연히 성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갤럭시S7에 Vulkan이 탑재 되었으니 

안드로이드 게임들의 성능이 올라갈까요?..



답은 아닙니다.. 



Vulkan의 성능향상을 기대 하려면 게임이 Vulkan을 사용해서 만들어져야 합니다.


그렇지만, 안드로이드 최초로 Vulkan 라이브러리를 탑재한 S7 만을 위해서

 Vulkan을 사용하여 게임을 개발할 개발사가 얼마나 있을까요? 







그리고 애플의 Metal에 대해서 조금 얘기를 하고 싶네요.

 

애플의 Metal API는 iOS 8부터 지원이 되었는데,


Metal도 이게 Vulkan과 비슷하게 CPU 병목현상 해결을 통해 

그래픽 렌더링 성능 향상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애플은 OS도 같이 만드는 회사다 보니 

기존에 애플의 Core Graphics (애플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앱들도 

모두 Metal의 성능향상 혜택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iOS8에서 돌아가는 모든 앱들은 약간의 렌더링 성능향상을 가지게 된겁니다.


삼성에서는 구글에서 만드는 OS를 사용하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못하는게 참 아쉽습니다.


결론은 삼성에서 Vulkan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탑재 했다고 소개했지만,

 당장 Vulkan의 탑재로 얻을 수 있는 혜택은 없다고 봐야 합니다.



Vulkan의 확장성에 의해 렌더링 성능 향상을 기대하며,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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